행정기관 스스로 오류를 시정해야 하는 적극행정을 실현해야..

▲ 국민권익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는 납세의무가 없는 동명이인에게 20년간 재산세를 잘못 부과한 것은 ‘당연무효’에 해당하므로 재산세환급금 지급 시효가 지났더라도 납부한 재산세 전액을 환급해 줄 것을 권고했다.
국민권익위는 출범이후 지난 4년간 지방세 분야 고충민원 169건을 해결하고 이를 통해 약 48.9억 원 상당의 지방세 부과ㆍ징수 처분을 바로잡았다. 이 중 재산세가 약 16.7억 원(34.4%)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국민권익위는 국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매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부과되는 재산세 납부시기에 맞춰 그간 있었던 재산세 관련 고충민원 해결사례를 소개했다.
B씨는 1995년부터 지방자치단체가 부과한 토지 재산세를 성실히 납부해 왔다. 그러던 중 2016년에 재산세 납부고지서를 받지 못해 확인해 본 결과, 토지 소유자가 B씨와 동명이인인 제3자인 것으로 밝혀졌다.
B씨는 그동안 납부한 재산세를 환급해 줄 것을 요구했으나 지방자치단체는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재산세 43만 원만을 환급하고 1995년부터 2011년까지 재산세 55만 원은 지방세환급금에 관한 시효가 완성됐다는 이유로 환급을 거부했다.
국민권익위는 ▴B씨에게 민원 토지의 재산세를 부과한 것은 납세의무자가 아닌 자에게 조세를 부과한 것으로 ‘당연무효’에 해당하는 점 ▴지방자치단체의 과세처분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성실하게 납부한 B씨에게 오납(誤納)과 관련한 귀책사유가 있다고 보기 어려운 점 ▴20년 이상 ‘당연무효’인 조세부과 처분을 한 지방자치단체가 오납금 환급과 관련해 소멸시효 완성을 주장하는 것은 신의칙에 반할 소지가 큰 점 등을 고려했다.
이에 국민권익위는 지방자치단체가 1995년부터 2015년까지 B씨에게 잘못 부과한 재산세를 환급해 줄 것을 시정권고 했다.
국민권익위 안준호 고충처리국장은 “행정기관의 명백한 잘못으로 국민이 억울한 일을 당한 것이 확실하다면 행정기관 스스로 오류를 시정해야 하는 적극행정을 실현해야 한다.”라며, “국민권익위는 이와 같은 억울한 사정이 시정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